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

사양벌꿀 천연꿀, 꿀효능, 꿀 고르는법, 꿀 섭취시 유의할 점

by 레트로경 2020. 10. 21.
728x90
반응형

 

 

 

천연꿀과 사양꿀 정의

천연꿀이란 꿀벌이 꽃에서 꿀을 채취해 벌통안에서 충분히 숙성시킨 꿀을 말합니다. 그에 반해 사양꿀이란 추운 겨울이 되어 꽃이 지고나면 벌이 꽃에서 꿀을 채취하기 어려우니 벌에게 인위적으로 설탕물을 먹여 이 설탕물을 벌집에 모아 둔 꿀을 의미합니다.

천연꿀에 비해 사양꿀은 미네랄, 아미노산, 프로폴리스, 비타민 등의 좋은 성분이 부족하다고 알려졌지만, 천연꿀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하여 일부러 사양꿀을 드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천연꿀의 종류

천연꿀의 종류 : 아카시아꿀, 밤꿀, 유채꿀, 잡화꿀, 싸리꿀 등

 

 

 

 

꿀의 효능

첫 번 째, 벌꿀은 효소 및 영양이 풍부하여 '살아있는 식품'으로 불립니다. 꽃가루 특유의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죠!

두 번 째, 성장을 촉진하고 대사조직을 강화하여 신체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세 번 째, 신체의 에너지원으로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피로회복의 필수효능인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합니다.

네 번 째, 기침의 증상이나 빈도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천연꿀 및 사양벌꿀 고르는 팁

 

 


우선 사양벌꿀을 고를 때에는 저온숙성된 것으로 고르면 좋습니다.
천연벌꿀과 사양벌꿀을 비교하는 방법은 탄소동위원소비를 살펴보는 것인데요!

탄소동위원소비란?

꿀에 함유된 탄소의 원소를 분석해 꿀의 원료가 되는 것이 식물군(꽃)인지 아니면 설탕을 생산하는 식물군(사탕수수)인지를 분류하는 것입니다.
식물군(꽃)의 탄소동위원소비는 -22‰ ~ -33‰, 설탕원료의 탄소동위원소비는 -10‰ ~ -20‰의 비율로 구성된다고 하니 꿀을 고를 때 이 점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좋은 꿀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탄소동위원소비도 중요하지만  어떤 환경에서 꿀을 채취했는 지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묽은 꿀을 농축시킨 꿀인지, 벌들이 자연숙성 시킨 꿀인지, 항생제나 잔류농약 들이 남아있지는 않은지.. 등 말입니다.

꿀을  고를 때는 반드시 벌꿀 성분검사표를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정리해보면 아래 네 가지 정도를 체크해 꿀을 구매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탄소동위원소비
    각종 유해 물질들
    수분함량
    등급

 

 

 

꿀 섭취시 주의사항
  1. ​음식궁합에 유의할 것!
    소금에 절인 생선이나 익히지 않은 파나 상추 등의 음식은 꿀과 궁합이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해서 드세요!
  2. 돌 전(1세 미만)의 영아에겐 보툴리누스균에 대한 면역력이 없기 때문에 감염위험이 있으니 꼭 주의하세요!
  3. 꿀을 보관할 때는 16º 이상의 상온에 보관하여 꿀 결정이 생기지 않게 유의하세요!

 

 

이상, 천연꿀과 사양꿀의 정의 및 종류, 꿀의 효능, 꿀 고르는 법 그리고 꿀을 섭취할 때 유의할 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찬바람이 부니 목도 자주 붓고 아프네요. 좋은 꿀 가까이 두고 차로 마셔주면 감기예방도 되고 건강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꿀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고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